고 아천 정진경 목사, 10주기 추모 예식
기사승인 [455호] 2019.09.05 17:25:45
박지현 취재부장 dsglory3604@nat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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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부에서 세속과 떨어져 구도의 길을 걷는 방법으로 사막을 찾았다면 서부에서는 어떻게 했을까요? 동부의 수도원은 점차 서부에까지 전해집니다. 그런데 예수님을 잘 믿으려면 모두 사막에 나가야 할까요? 쉽게 말해 시골이 아닌 서울에서 수도원을 어떻게 했을까요?이에 앞서 교회에는 디모데전서 5장에 나오는 과부들의 기도모임이 있습니다. 그들은 육적으로도 구분되어지고 기도에 전념하는 영적인 자들로 받아집니다. 시간이 지나며 이것이 좀 더 발전하여 젊은 여성들도 동참하게 됩니다. 많은 처녀들이 동정을 지키며 종교적 생활에 몰두하기 위하여 단체를
Ⅲ. 교리교육 강론의 가치와 작품 설명 및 세례와 성찬 의식의 구조 2. 세례와 성찬 의식의 구조◆ 성찬십자가 표시를 하고 나서 둘을 합친다. 빵을 잔에 던지는 것은 관례다. 마지막에 모든 빵을 뗀다. 각자 작은 조각을 취한다. 사제는 이 제물이 하나님이 받을 만한 것이기를, 성령의 은혜가 모두에게 내려와 빵과 포도주를 받기에 합당한 자들이 되기를, 그리고 그것을 받은 결과가 처벌이지 않기를 간청하며 기도를 끝낸다.사제가 먼저 먹는다. 나머지 사람들은 각자 아래를 내려다보고, 성찬을 받기 위해 가까이 다가가 오른손을 뻗치고, 그 아
Ⅰ. 추명순 전도사의 생애◆ 고난과 남편의 핍박죽음의 문턱에서 살아나는 기적을 통해 추명순은 죽음의 고비를 넘게 하신 하나님의 뜻이 있다는 것을 깨닫고, 교회에서 더욱 열심히 봉사하였다.그러던 어느 날, 스무 살 된 아들이 갑자기 병으로 세상을 떠나게 되자 그녀의 남편은 아들이 죽은 것이 예수를 믿는 그녀의 탓이라고 하면서 가문에서 그녀를 내쫓았다. 빈털터리로 쫓겨난 추명순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이 세상에서는 머리 하나 둘 곳 없다던 말씀을 떠올리며 위로를 받았고, 그 길로 비인성결교회에서 찾아가 교회 청소도 하고 심방도 하고 전도
병든 성도들의 특징 중 하나는 설교를 들을 때 말씀 자체에서 은혜를 받고 삶의 변화가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말씀이 아닌 다른 것들에 더 주목하고 감정적인 위안을 추구한다는 점입니다. 마치 어린 아이들이 영양가 있는 음식은 다 싫다고 하고 사탕, 초콜릿, 과자 등만 좋아하는 것과 다를 바 없는 모습입니다.요즘 성도들이 좋아하는 설교 중 하나는 재미있는 설교입니다. 덕분에 소위 잘 웃기는 설교자들이 인기 강사가 되고 있습니다. 그렇게 웃고 싶으면 개그맨을 부르면 될 것이지 왜 말씀을 전하는 설교자를 찾는지 모르겠습니다. 설교자가 아무
하나님께서는 레위지파에게 다른 지파와는 다른 임무를 맡겨 주셨는데, 그것은 성막과 관계된 일이었습니다. 그들은 성막과 다른 지파 사이에 진을 쳤는데, 그렇게 함으로써 제사장 이외의 사람들(히. 자르)이 성막에 가까이함으로써 죽임을 당하는 것을 방지하였던 것입니다. 성막에서 지파가 진을 친 자리까지의 거리가 1km 정도인데, 레위지파가 그사이에 진을 침으로써 그들이 서로 왕래하다가 자칫 성막을 범하게 되는 우를 범하는 것을 방지하는 완충 역할을 하였습니다. [도표참조] 이뿐 아니라 레위지파는 성막을 운반하는 임무를 맡았
3. 제자 도마2) 인도로 가는 길마 28:16-20 열한 제자가 갈릴리에 가서 예수께서 지시하신 산에 이르러 예수를 뵈옵고 경배하나 아직도 의심하는 사람들이 있더라. 예수께서 나아와 말씀하여 이르시되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예수님은 승천하시기 전 제자들에게 “온 천하에 다니면서 복음을 전하라, 제자를 삼
맛소라(Masorah) 학파맛소라 학파의 학자들은 히브리성서 본문을 본래 기록자들이 쓴 그대로 보전, 전승시키려고 노력했다. 맛소라 학자들은 모음을 만들어 자음으로만 된 성서 본문에 정확한 발음을 하도록 모음을 붙였다. 그리고, 그들은 문장의 처음, 중간, 끝에 엑센트를 만들어 붙여서 성서 이해와 낭독에 크게 도움을 주었다. 히브리 성서를 절(Verse)로 나누는 일은 미쉬나(the Mishna: A.D. 200년경에 최초로 언급되었으나 완전한 상태가 못 되었고, 현대의 절 구분으로 정해지기는 위대한 맛소라 학자인 10세기의 벤 아
이제는 사라져버린 나의 옛집. 친정집 뜨락에는 커다란 은행나무가 한그루 있었다. 해마다 엄마에게 엄청난 양의 열매를 안겨주었던 다산형의 나무였다. 은행나무를 수형이 아름다운 나무라고 하지만 본가의 나무는 암나무라선지 가지만 주욱죽 벌어져 있는, 시골집 텃밭에 어울리는 평범한 나무였다. 언젠가 마루에 앉아 엄마가 문득 그러셨다. “아야, 저 나무를 가만히 바라보고 있으믄 살째기 무서운 생각이 들어야, 비 오고 바람 겁나게 부는 날은 저것이 머리 산발하고 달라들 것 같기도 하고, 으짜다가 집 쪽으로 무너지믄 집도 나도 무너질 것 맹키로
과거 보릿고개 시절 그 때 그 시절의 어려움은 말로 다 표현할 수 없을 것이다. 가난했던 그 시절의 이야기를 옛 어른들께 들어보면 지금 살아가는 우리 세대들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동떨어진 이야기이다.요즘 동시대에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과거 보릿고개 시절을 경험한 어른들의 삶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편리함을 누린다. 작은 스마트폰 속에서 시간을 절약하면서 배달 음식을 집 앞까지 주문해서 먹는 시대를 생각했을 때, 과거 어른들은 이런 시대를 생각지도 못했을 것이다. 어디 이뿐인가? 저녁에 필요한 식료품이나 가정에 필요한 물건을 인터
창조의 원리에서 본 영혼 구원: 작은 구원, 큰 구원기독교는 한마디로 ‘구원의 종교’이다. 대표적인 성경 말씀은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행 16:31)이다. 구원을 세분(細分)하면 큰 구원이 있고, 작은 구원이 있다. 작은 구원이 병으로부터의 구원, 마귀로부터의 구원, 환란으로부터의 구원이라면, 큰 구원은 말할 것도 없이 ‘영혼 구원’으로 하나님의 심판을 통과하여 천국에 들어가는 구원이다.히브리서 2장 2절부터 3절에는 “천사들을 통하여 하신 말씀이 견고하게 되어 모든 범죄함과 순종하지 아니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