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최종진 교수의 구약성서 강론(100)

기사승인 [574호] 2023.02.01  21:47:41

공유
default_news_ad2

- 열왕기 상·하의 신학적 개요

서울신대 13대 총장, 명예교수

2) 북왕국의 정통성 결여(缺如)

① 혈통적 정통성 결여: 다윗의 혈통이 아니어서 다윗의 영원한 왕조계약에 위배 되어 혈통적 정통성이 결여되었다. 씨신학적 입장에서 보면 언약 외의 왕이기에 역사의 무대에서 사라져 가야 했다.

② 정치적 정통성 결여: 정치적 중심으로 중앙집권적 권위를 이루었던 예루살렘 성을 상실하게 되자 시온 계약에 위배되었다. 예루살렘은 유다의 수도로 남게 되었고 북왕국의 수도는 세겜에서 부느엘 그리고 사마리아로 바뀌어 예루살렘이 아니었다(왕상 12:25).

③ 종교적 정통성의 결여: 예루살렘을 빼앗기자 예루살렘 성전(법궤)이 상실되어 예배의 중앙집권적 권위가 무너져 내렸다. 그래서 북왕국 이스라엘 사람들로 예루살렘에 가지 못하게 하고 단과 벧엘에 산당을 짓고 거기서 제사를 드리도록 했다(12:28-31).

④ 제사장의 정통성 결여: 레위지파의 아론 자손이 아닌 자들로 제사장을 임의로 세웠다(13: 33).

⑤ 절기의 정통성 결여: 북왕국 사람들이 절기 때에 남왕국 예루살렘으로 가자 그것을 막기 위해 절기를 한 달 뒤로 미루어 지키도록 변경하였다(12:33). 그래서 남왕국 유다 사람들에게는 이단으로 비쳐질 수밖에 없었다.

3) 여로보암의 악한 길

열왕기서에는 다윗의 옳은 길과 여로보암의 악한 길이 대칭을 이루며 후세 모든 왕들을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 여로보암의 악한 길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① 최남단 벧엘과 최북단의 단에 산당을 짓고(예루살렘 성전에 대항) 금송아지 형상(언약의 법궤에 대항)으로 야웨 하나님을 대신(야웨에 대항)하였다.

② 레위자손이 아닌 보통 사람으로 제사장직에 임명하였다. 북왕국에 성전이 없이 산당에서 금송아지에 제사를 드리고 절기를 바꾸는 상황에서 제사장들이 반기를 들자 여로보암은 제사장들을 학대하게 된다. 그러자 제사장들이 남왕국 유다로 전부 피신해 가버린다. 제사장 그룹이 없자 일반 평민들을 왕 맘대로 임명하여 제사업무를 보도록 했다. 

③ 자기 맘대로 절기를 변경하여 지키게 하였다. 일곱째달(Tishri)의 15~22일에 지키던 장막절을 여덟 번째 달(Marheshman)로 변경하여 지키게 했다. 예루살렘 성과 성전은 통일왕국의 중앙에 위치하여 지파들을 통합하고 사회적 타협점을 제공할 수 있었다. 이 귀중한 중앙집권적 중심점(예루살렘)을 잃어버리게 되자 여로보암은 정치적, 종교적 입지에 어려움을 느낄 수밖에 없었다. 이런 일 때문에 여로보암 가문은 죄를 얻었으며 마침내 땅에서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왕상 13:34).

8. 열왕기의 기록 특징

1) 왕들의 치적(治績)의 기록 범주

사사기서에 나타나는 반복된 주제처럼 열왕기는 왕을 중심하여 반복되는 기록의 범위가 있다.

a. 왕의 즉위 연대
왕들의 치세(治世)네 관한 기록에서 먼저 연대를 말할 때 그 왕의 즉위 연대를 사용한다. 예를 들면, “유다 왕 아하스 12년에 엘라의 아들 호세아가 사마리아에서 이스라엘 왕이 되어 9년을 치리하며 야웨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으나 그전 이스라엘 여러 왕들과 같이 하지는 아니하였더라”(왕하 17:1-2)와 같은 범주가 계속되어 나타난다. 여기서 그 당시 왕의 연대로 역사의 때를 표하고 있다. 그러나, 히스기야 이후의 왕들에게는 이 규칙이 사용되지 않았는데 북 왕국이 멸망되었기 때문으로 본다.

b. 즉위 당시의 왕의 나이
“므낫세가 위에 나아갈 때에 나이 12세라.”(왕하 21:1) 대체로 왕의 나이가 얼마인지를 밝힌다. 이 규칙은 르호보암에서 시드기야까지의 모든 왕에게 적용되어 나타난다.

c. 다스린 연한
“예루살렘에서 55년을 치리하니라.”(왕하 21:1) 어머니의 이름이 언급되는 것은 일부다처 사회였기 때문에, 친어머니의 이름을 밝혀서 왕의 족보를 분명히 하려 했다.

e. 왕의 치세(治世)에 대한 비판
왕의 기본적 태도가 “그 조상 다윗”과 비교되고 신명기적 율법에 의해 판단 된다. 왕의 업적에 대한 종교적 비판이 가해진다. 대체로 보면 히스기야와 요시야 왕은 전적인 찬사를 받은 왕이고 (왕하 18:3, 22:2), 아사, 여호사밧, 요아스. 아마샤, 아사랴─웃시야, 요담 등은 “그 조상 다윗같이 야웨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였으나…… 오직 산당은 없애지 아니하였다.”(왕상 15:14, 22:43, 왕하 14:3-4, 15:3-4, 34-35). 그 외의 왕들은 심한 비판과 책망을 받아 “그가 야웨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느니라”(왕하 18:18, 27, 21:2, 20, 23:32, 37, 24:9, 19)는 판단이 내려진다. 

기독교헤럴드 chd6235@naver.com

<저작권자 © 기독교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독자기고

item34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