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존 웨슬리의 교회 안의 작은교회 선교운동 (15)

기사승인 [558호] 2022.08.04  15:53:26

공유
default_news_ad2

- 제4장 ‘교회 안 작은 교회’ 역사적 배경

이재완 목사( 영암벧엘교회)

I. 역사적 배경

한정된 의미로 말한다면, 근대의 영국 교회사는 유럽 중앙 및 남부와 북부의 신학과 교회가 ‘종교개혁(Reformation)’ 운동의 관심 아래 있었던 세기에서부터 시작된다. 당시 민중들, 그리고 전통적인 세계의 질서를 전복시키는 문제는 영국 제도(諸島)에서도 생동적인 반향을 일으켰다.

 그렇지만 교회와 국가를 번혁할 만큼의 국민운동을 일으키지 못하였고 또한 다음 시대가 문제를 제기하도록 압력을 줄만한 힘을 갖지 못하였다.

그리고 흔들리고 있었던 통치자와 고위 성직자들의 신중함과 결단에 의해 때로는 로마 교황권과의 관계를 끊기도 하고, 또한 유지하기도 했다. 그리고 신비주의자 야곱 뵈메(J. Bohme)는 17, 8세기에 제인 리드(J. Leade) 및 윌리엄 로우(W. Law)를 통해 영국 전역에 영향을 주었다. 

 이 시대에 가장 영향이 컸던 리처드 박스터(R. Baxter, 1615-1691)와 존 번연(J. Bunyan, 1628-1688), 조지 폭스(G. Fox, 1624-1691) 중에서 리처드 박스터는 하나님의 뜻을 따라 간소한 생활을 영위하는 모범으로 ‘경건’한 퓨리타니즘(puritanism)을 대표로 내세웠다.

번연은 <<거룩한 전쟁>>(Holy War)과 <<천로역정>>(Pilgrim’ s Progress)으로 하나님과 구원과 평화를 위해 싸우는 인간 영혼의 영원의 주제를 서술했다. ‘퀘이커’ (Quakers)파의 창시자 조지 폭스는 순회 전도자였으며 신유의 기적을 행하며 하나님과의 관계와 하나님 경험에 대한 인간의 권리를 위해 투쟁하였다. 밀톤(J. Milton, 1608-1674)은 Paradise Lost에서 인간의 비참함과 구원을 향한 사모하는 심정을 표현하였다.

 다음으로 국가의 교회에 대한 정책은 분명하지 않았다. 참수형 당한 찰스 1세의 아들 찰스 2세가 올리버 크롬웰이 죽은 후 2년이 되는 1660년에 자신의 부친이 1642년에 도망했던 런던으로 귀환한 후 국민들의 환호 속에 왕위에 올랐다. 1559년부터 엘리자베스 여왕이 시행해 왔던 영국 국교회의 기본적인 신앙 형식 통일령을 1662년에 새롭게 발효시켰다.

교회에 대한 국가의 주권, 주교 제도, 기도서가 다시 표준적인 기준으로 효력을 가지게 되었고, 안수례도 다시 시행되었다. 이들 목사들은 주교에게서 다시 안수를 받든지 아니면 그 직위에서 물러나야 했다. 이와 같은 일은 퓨리탄의 암흑시대라고 말할 수 있다.

 그 다음으로 영국교회사의 특징을 보면, 교회 안에서 되어지는 일들이 정치적 사건, 또는 국왕의 거동에 따라 결정되어졌다. 다른 한편으로는 고위 성직자들이 왕실로부터 받는 대우를 자신들의 본래의 임무인 교직보다 더 소중하게 여겼기 때문에 그들의 눈은 항상 왕실을 의식했고 종종 왕실에 대한 아첨의 설교를 하였다. 이들의 설교는 회개 대신에 정치적으로 듣기 좋게 하는 설교였다.

그러나 그보다 더 악한 것은 신도들을 위해 교구를 순회하는 일과 가정방문이 불충분했다. 많은 목사들은 자기 교구 안에서 살지 않고 도시에서 호화로이 생활했다. 성직자로서의 직무와 집례해야 할 예배는 목사가 얻은 수입에서 작은 급료로 고용된 부목사에게 맡겼다. 사회는 암울했지만 영국은 위대한 해양국으로 부상했다. 스페인의 왕권 계승권이 끝난 1713년의 유트레히트 평화조약(The Peace of Utrecht)은 영국에게 노예 매매에 대한 독점권을 주었다.

 북아메리카 식민지에서 돈을 벌어 부자가 된 농장주들은 고국에 흑인과 인디언들을 데리고 와서 다시 팔아 넘겼고 영국의 젊은 남녀들은 외국으로 나가는 배에 팔려나가서 부도덕한 상인에게 넘겨졌다. 마을에서는 폭력이 난무했고, 거기에 오락과 여흥이 곁들여졌다. 야만적인 채무자 구치소 제도가 채권자와 경제력을 가진 사람들 손에 법적 권리를 전적으로 넘겨주었다. 돈이 없어서 채권자의 희생물이 된 채무자는 범죄자와 함께 구치소에 감금되기도 하였다.

17세기에서 18세기 초에 걸친 시대적 정신은 크게 프랑스의 궁중생활에 의해 결정되었고 또한 정치적 결정에 따라서 그리고 기독교의 기준에 대한 무관심과 향락에 의하여 영향을 입었다. 요약하면, 18세기의 영국은 ‘3R 시대’ (Three R’ s Age)라고 일컫는다. 즉, 이성의 시대(The Age of Reason), 산업 혁명의 시대(The Age of Industrial Revolution), 종교적 부흥의 시대(The Age of Religions Revial)가 그것이다.

기독교헤럴드 chd6235@naver.com

<저작권자 © 기독교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독자기고

item34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