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권하는 사람들 / 전북지방회 독서클럽
기사승인 [600호] 2023.11.29 22:01:14
기독교헤럴드 chd6235@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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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과 영혼의 관계우리가 담대하여 원하는 바는 차라리 몸(body)을 떠나 주와 함께 있는(at home) 그것이라 그런즉 우리는 몸으로 있든지(at home in the body) 떠나든지(영혼) 주를 기쁘시게 하는 자가 되기를 원하노라(고후 5:8-9)성경적인 인간의 구성은 <몸, body>과 <영혼, soul>이다. 이는 예수님께서 친히 말씀하셨기에 그 누구도 다른 요소를 추가할 수 없다.‘몸은 죽여도 영혼은 능히 죽이지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직 몸과 영혼을 능히 지옥에 멸하실 수 있는 이를 두려워하라’(마 10:28
안티기독교에 대처한다고 하니까 치고받고 싸우는 것으로 오해하는 사람들이 있다. 안티기독교인들이 기독교를 비방하고 욕하니 같이 욕하고 공격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만약 그렇게 한다면 그것은 안티 대처가 아니라 안티 불리기가 될 것이다. 서로 진흙탕 싸움을 벌인다면 그것을 보는 사람들은 안티기독교인들만이 아니 그들과 싸움을 벌이는 기독교인들 역시 같은 수준으로 판단할 것이다.그러면 안티기독교를 대처한다는 것은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첫째로 안티들이 왜곡된 정보를 올려놓았을 경우 그것을 수정하고 바로잡는 일을 하는 것이 안티기독교 대
1. 다윗이 이스라엘 모든 방백 곧 각 지파의 어른과 체번하여 왕을 섬기는 반장들과 천부장들과 백부장들과 및 왕과 왕자의 산업과 생축의 감독과 환관과 장사와 용사를 예루살렘으로 소집하고2. 이에 다윗왕이 일어서서 가로되 나의 형제들, 나의 백성들아 내 말을 들으라 나는 여호와의 언약궤 곧 우리 하나님의 발등상을 봉안할 전 건축할 마음이 있어서 건축할 재료를 준비하였으나3. 오직 하나님이 내게 이르시되 너는 군인이라 피를 흘렸으니 내 이름을 위하여 전을 건축하지 못하리라 하셨느니라4. 그러나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께서 전에 나를 내
최광선 장로는 전남중앙지방회 소속 자동교회 장로이며, 2013년부터 6년간 문준경 전도사 순교기념관 운영위원회 서기를 역임하고, 호남지역 남전도회 연합회장과 대형축산업을 운영하면서 호남지역 성결교단 평신도단체와 신안군 지역사회 지도자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사회적 지도자이다.신안군 증도에는 육지와 주변의 섬 들을 드나드는데 나룻배를 이용할 수 있는 ‘광암나루’ 항구가 있다. 조선시대 지도군의 초대 군수인 오횡묵이 1897년에 기록한 순행기 ‘심진록(尋眞錄)’에서 광진포라 기록되었다. 이 지역 사람들의 교통수단으로 유일하게 육지와
가슴 저리게 슬픈 소식을 들었다. 결혼한 지 일 년 된 임산부가 아기를 낳자마자 세상을 떠났다고 한다. 아기는 무사히 생명을 구했지만. 결혼기념일을 며칠 앞두고 이런 슬픈 일을 당한 남편과 가족들과 친구들은 어떠했을까?죽음은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있다. 언제 사랑하는 이를 떠나보내야 할지 우리는 모른다. 그래서 사별의 충격은 심리적으로 가장 큰 충격이라고 한다. 갑작스러운 이별을 감당하기 어려워하는 사람들을 의외로 주변에서 많이 보았다. 슬픈 감정 이상의 상실감과 외로움을 감당할 수 없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만추>라는 작품으로
3. 하나님 나라와 중요한 신학적 주제들2) 사탄입교 절차에서 대전환이 일어나는 시점은 후보자가 “나는 사탄과 그의 모든 천사, 그의 모든 일, 그의 모든 의식(service), 그의 모든 속임수, 그의 모든 세상적 매력을 버린다.”고 외친 뒤 하나님과 계약을 맺는 때다. 이것은 회개(μετάνοια)의 극적인 표현이다. 사탄 거부가 입교절차의 핵심적인 한 축인 만큼 테오도로스는 사탄에 관한 가르침을 비중 있게 다룬다. 사탄은 하나님의 통치권과 영광과 명예를
고군산의 여러 섬들이 추명순 전도사의 복음전도의 대상지였다. 그 어려운 시기에도 각 섬마다 교회가 설립되었는데, 1958년에 선유도교회, 1959년에 신시도교회와 말도교회, 1963년에 야미도교회가 설립되었다. 50년대말과 60년대 초는 온 나라가 전쟁 후에 어렵게 살던 때라 섬은 생활환경이 더 열악했다. 교회가 문을 열고 예배를 드리다가도 목회자가 떠나고 나면 예배를 지속해서 드릴 수 없는 날들이 많았다. 간혹 신앙이 자란 평신도가 예배를 인도하기도 했지만 목회자가 없는 기간이 길어지면서 교회 문을 닫는 일들이 생기게 되었다. 실
v. 구원사적 구약 이해구약의 역사를 구원사적 입장에서 보며 그 구원역사 속에는 케리그마(kerygma)적인 의도들이 있다는 전제이다.본 글에서는 구약 역사를 구원사로 보면서, 그 구원 역사 속에는 케리그마(kerygma)적인 섭리가 계속되고 있다는 전제하에 연구하여 가려고 한다. 그 케리그마는 바로 이스라엘 종교에 나타나는 제사 제도와 절기 제도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 속죄, 구속의 십자가 사건을 상징하고, 예표하고, 예언하는 사실로 이해하고, 설명하고, 선포되기 때문이다. 성서를 전체적으로 구원의 역사로 보는 입장이다.
도마는 어떤 사람인가?3. 제자 도마2) 인도로 가는 길도마행전 제1행전“아버지 나는 정말로 큰 사랑에 빠져있고 나는 주님께 내가 이 밤에 체험하였던 사랑이 나에게 머물러 있게 되기를 기도하였습니다.나는 오늘 내가 알게 된 남편에게 그것을 요청할 것입니다.그러므로 이제 나는 부끄러움의 거울을 나에게서 옮겼으므로 이제는 더는 면사포로 나를 가리지 않을 것입니다.”신랑도 말했습니다.“오 주님! 당신에게 감사드립니다.우리 중에서 찾은 외국인에 의하여 선포되었습니다.당신은 나를 부패한 데서 멀리 옮겨주었고 내 속에 생명을 심었습니다.당신은
성경을 통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만, 무엇보다 성경이 무엇을 가리키고 의미하는가 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없습니다. 이는 외국어의 특성과 동일합니다. 한 번 잘 들리지 않는 말은 누가 그 의미를 설명해 주기 전까지는 절대로 저절로 깨달아지는 법이 없는 것처럼 말입니다.그렇다면 성경은 무엇을 말씀하고 있는 것일까요? 성경이 가리키는 방향이 어디인지를 분명히 알아야 합니다(요 5:39).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연구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언하는 것이니라』고 말씀하고 있는데 여기에서 ‘나’는 예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