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회대, 개교 108주년 기념 교회음악과 정기연주회
기사승인 [549호] 2022.05.07 07:16:30
성공회대학교 제공 dsglory3604@nat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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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도라는 섬에 있는 관리도교회에 부흥회를 갔는데 관리도교회 성도들이 4명이 모였습니다. 다음날에는 더 줄었습니다. 한 분의 가족 가운데 장례가 났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다른 한 분은 사정이 생겨서 못 왔습니다. 덕분에 관리도교회 성도들 2분이 참석했습니다. 예수비전성결교회에서 관리도교회에 함께 간 4분의 성도들과 제 아내가 있었기에 그나마 예배 분위기가 조금 살아났습니다.관리도교회는 작년에도 제가 가서 부흥회를 인도했던 교회입니다. 열악한 교회 형편임에도 불구하고 이윤제 목사님과 사모님이 힘을 다해 사역하시는 모습을 보고 우리 교
인터넷 신조어는 한번 유행을 타거나 사용되면 거침없이 비슷한 신조어들이 만들어진다. 젊은 세대들과 소통하면서 자고 일어나면 새로운 신조어들이 생겨난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경험한다. 초등학교 부모님들은 신조어를 들으면서 또래 아이들의 문화를 읽어나간다.우리 사회에서 인터넷 신조어들이 비슷한 방식으로 돌림 글자들이 새로운 신조어에 파생되고 있다. ‘혼밥러’는 혼자 밥 먹는 사람을 일컫는다. 이 신조어가 유행되면서 ‘러’자 돌림 신조어들이 우후죽순으로 만들어지기 시작했다.‘댓글러’는 댓글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을 말하고, ‘오지라퍼’는 남의
우리나라 각 관련 기관 외국인 정책 담당 종사자의 전문성이 요구되고 있다. ‘국민전체 이민·다문화 인식개선 의무교육의 필요성’이 신생 이민·다문화학문인 학교 안의 기초이론을 만들어 냈다. 또한 학교 밖의 적용 활동이 이루어지게 했다. 이 분야 관련 기관의 업무 범람과 중복됨의 문제가 발생함에 따라 ‘접목 및 협업’을 이루도록 한다. 그래서 우리나라도 현 글로벌 이민·다문화 이주민(다민족) 공존의 상호문화이해 시대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1996년부터 기존 이론을 중시하는 바탕을 둔 학교 안에 일구어 온 ‘이민다문화학문’을 학교 밖으
1. 그 일 후에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시험하시려고 그를 부르시되 아브라함아 하시니 그가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2.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네 아들, 네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땅으로 가서 내가 네게 일러 준 한 산 거기서 그를 번제로 드리라.3. 아브라함이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나귀에 안장을 지우고 두 종과 그의 아들 이삭을 데리고 번제에 쓸 나무를 쪼개어 가지고 떠나 하나님이 자기에게 일러 주신 곳으로 가더니4. 제 삼일에 아브라함이 눈을 들어 그곳을 멀리 바라본지라.5. 이에 아브라함이 종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나귀
소설, ‘아침 그리고 저녁’은 욘 포세의 단편 같은 장편소설로서 문학동네에서 2019년에 펴냈다. 욘 포세는 노르웨이 출신의 작가로서 하르당게르표라는 작은 마을에서 어린 시절을 보내었다. 그는 2023년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이력을 지니고 있다.이 소설은 요한네스라는 한 인물의 출생으로 시작해서 그의 죽음으로 맺어진다. 더 분명하게는 죽음 이후의 모습을 통해 죽기 전의 삶을 그리고 있다. 1장은 짧은 분량으로 요한네스의 출생의 모습을 그의 아버지 올라이의 관점에서 그려낸다. 아버지 올라이는 문 너머에서 자신의 아내가 아들을 출산하고
테오도로스의 생애, 사후 평가, 연구 동향1. 테오도로스의 생애 및 사후 평가테오도로스는 마음을 다잡고 돌아왔고, 학문과 금욕주의적 훈련에 다시 전념했다. 383년에 사제서품을 받았고, 392년에 몹수에스티아의 주교가 되었다. 테오도로스는 학자로서의 명성이 높아지면서 마케도니오스주의자들과의 논쟁에서 성령의 완전한 신성을 인정하는 정통파 입장의 대변자로 선택되었다. 그의 설교는 황제 테오도시우스 1세(Theodosius I)에게 깊은 감명을 주기도 했다.이렇듯 테오도로스는 살아생전에 가장 헌신적이고 학식을 갖춘 성직자요 신학자 중 한
박해는 또 다른 분열을 불러옵니다. 동쪽에서는 제사 참여를 배교로 간주하지만 거룩한 책, 교회의 물건 등을 내주는 행위는 배교가 아닙니다. 그러나 서쪽에서는 견해가 나뉘었고 이로 인해 박해의 기간이 동쪽에 비해 짧았지만 그 파장은 다릅니다.데시우스 박해가 끝난 후, 교회는 목회적 관점에서 변절자들을 적절한 참회와 함께 신자로 복귀시킵니다. 하지만 디오클레치안의 박해가 끝난 후 제기된 문제는 경건의 서적들을 내주어 불사르게 한 성직자입니다. 이들을 부정하는 측에서 배교자라 비난합니다. 그래서 그런 자들은 성직만이 아니라 성찬에 참여할
Ⅰ. 추명순 전도사의 생애1. 고곤산군도와 말도의 유래1) 고군산군도고곤산군도는 군산시의 서남쪽 약 50km 해상에 위치하며 옥도면에 소속되어 있는 군도(群島)이다. 선유도를 비롯하여 야미도, 신시도, 무녀도, 선유도, 장자도, 대장도, 관리도, 방축도, 명도, 말도, 비안도, 두리도, 어청도, 연도, 개야도 등의 63개의 섬으로 구성되어 있고 그중 16개가 유인도이다. 야미도, 신시도, 무녀도, 선유도, 장자도는 2009년 외곽 개발을 마친 새만금 건설사업으로 새만금방조제에 연결되었다. 2020년 현재 고군산군도에 속한 섬은 관리
도마는 어떤 사람인가?에뎃사 교회는 에뎃사 도시가 로마 제국에 편입되기 이전부터 이미 존재했고 문화적으로도 독립하여 로마교회적 전례와는 달리 시리아 언어의 독자적 전례로 예배를 드려왔었기 때문이다.이러함에도 동방교회를 네스토리우스교회라고 부르는 이유는 어디에서 연유된 것인가? 예루살렘에서부터 시작된 교회는 안디옥을 중심으로 하는 헬라적 서구 문화를 바탕으로 하는 서구 기독교와 에뎃사를 중심으로 히브리적 동양문화의 전통을 이어온 동방교회로 분류된다. 물론 이들은 모두 예루살렘에 뿌리를 두고 있지만, 당시 정치적으로 로마가 서구세계를
우리는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이 예수님의 부활이 사람들에게 퍼지는 것을 막으려고 교묘한 계략을 꾸미는 내용을 보게 됩니다. 그들은 예수님의 시체가 없어진 것에 대한 책임으로 자칫 경비병들이 목숨을 잃을 수 있다는 것을 안 종교인들은 이들의 약점을 이용하여 그들과 거래하게 됩니다. 그들에게 그들이 잠을 잘 때에 예수의 시체를 제자들이 도둑질하여 갔다고 말하라는 것이었습니다.그러면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이 총독에게 경비병들이 처벌받지 않도록 이야기를 해 주겠다는 내용입니다. 마태는 그들의 계략에 모순이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13절에서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