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사회복지실천 질적 평가방법론'
기사승인 [451호] 2019.07.18 15:35:58
박지현 취재부장 dsglory3604@nat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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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포의 관점에서 시편 22편은 비록 짧은 시이지만 인류 구원을 위한 대서사가 집약, 농축, 함축되어 있기에 성서영감론까지 가지 않고 현대시의 관점에서만 본다고 할지라도 시의 천재가 쓴 글이라고 보인다. 시론을 따라서 시편 22편을 읽으면 인간이 겪는 고난의 깊은 세계와 메시아로서 갖는 고난의 ‘아우라’를 더 명증하게 바라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난 속에서도 하나님의 백성들을 향한 언약을 파기하지 않고 지키시는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보게 될 것이다.II. 구약성서 시문학의 이미지 표현법구약과 신약의 기자들은 모두 일차적으로 근동의
우리는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이 예수님의 부활이 사람들에게 퍼지는 것을 막으려고 교묘한 계략을 꾸미는 내용을 보게 됩니다. 그들은 예수님의 시체가 없어진 것에 대한 책임으로 자칫 경비병들이 목숨을 잃을 수 있다는 것을 안 종교인들은 이들의 약점을 이용하여 그들과 거래하게 됩니다. 그들에게 그들이 잠을 잘 때에 예수의 시체를 제자들이 도둑질하여 갔다고 말하라는 것이었습니다.그러면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이 총독에게 경비병들이 처벌받지 않도록 이야기를 해 주겠다는 내용입니다. 마태는 그들의 계략에 모순이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13절에서 “우
제1장 이스라엘 종교 연구의 전제 구약성서의 이스라엘 종교 혹은 구약신학을 연구하고 이해하는데 있어서 전제적(前提的) 정리가 필요하다고 본다. 여기서 본서의 연구 방법론과 더불어 구약성서를 전체적으로 어떻게 보느냐는 학문적 시각과 견해를 필자 나름대로 피력하고자 한다.I. 구약성서 해석의 이중성(二重星)초대 교회는 유대인들의 구약성서 해석 논쟁에서 탄생되었다는 전제이다.구약성서 연구자는 [Old Testament+Rabbies=Judaism(율법중심)-제사적 전통]과 [Old Testament+Jesus Chris=Christian
Ⅰ. 추명순 전도사의 생애1. 고곤산군도와 말도의 유래1) 고군산군도고곤산군도는 군산시의 서남쪽 약 50km 해상에 위치하며 옥도면에 소속되어 있는 군도(群島)이다. 선유도를 비롯하여 야미도, 신시도, 무녀도, 선유도, 장자도, 대장도, 관리도, 방축도, 명도, 말도, 비안도, 두리도, 어청도, 연도, 개야도 등의 63개의 섬으로 구성되어 있고 그중 16개가 유인도이다. 야미도, 신시도, 무녀도, 선유도, 장자도는 2009년 외곽 개발을 마친 새만금 건설사업으로 새만금방조제에 연결되었다. 2020년 현재 고군산군도에 속한 섬은 관리
유신진화론(有神進化論)을 경계하라(1)다윈이 1859년 ‘종의 기원’을 발표한 이후 지난 160여 년 동안 진화론은 거의 진리처럼 인정받으며 독보적인 권위를 가지고 지금도 거의 모든 분야에 막강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과학 잡지(파퓰러 사이언스)는 진화론을 소개하기를 “다윈이 종의 기원을 통해 주장한 진화론은 지금은 학문적 경계를 뛰어넘어 인간의 삶 전체에 깊숙이 스며든 상태다. 생물학은 물론 심리학, 윤리학, 인문학, 철학, 경제학 등 대다수 학문에서 진화론을 이론적 기틀로 삼고 있고, 정치, 경제, 예술, 문학, 교육 등의 사회
사람 발걸음 닿지 않는 깊은 산에도 길이 있는 거 아셔요? 노루, 멧돼지, 산토끼, 같은 네발짐승들이 다니는 길입니다. 내 유년 시절 기억에 남아 있는 그 길은 피로 얼룩졌습니다. 지금은 불법이니 어림도 없는 일이지만, 그때, 눈 쌓인 겨울에 그들이 남긴 발자국이 아니더라도 눈썰미 좋은 사냥꾼은 쉬 그 흔적을 파악하고 올무를 놓아 짐승들을 잡곤 했지요. 산토끼나 노루 같은 짐승들이 꼭 다니는 길로만 다니거든요. 그 길에서 동료들이 올무에 걸려 발버둥 치다 선혈 낭자하게 죽어간 흔적을 보고도 여전히 그 길로 다니다 수없이 걸려 죽어갑
편지, 참 좋은 글태입니다. 단순히 좋다기보다는 사랑스러운 장르이기도 하지요. 길지도 않고 짧지도 않은, 그런가 하면 길어도 되고 짧아도 되는, 시처럼 깊은 사고를 담거나 낭랑하지 않아도 되고 산문처럼 지성을 담거나 고급하지 않아도 됩니다. 물론 소설처럼 삶의 행간이 녹아있지 않아도 됩니다. 철학적일 필요는 더더욱 없구요. 물론 어떤 철학서보다 더 심오할 수도 있습니다만, 편지는 깃털처럼 가볍고 물처럼 고요한 장르이지요. 무엇보다 타인을 아주 깊게 생각할 수 있는 시간에만 쓸 수 있는 글이구요. 더불어 다정하기 이를 데 없어 이화에
관리도라는 섬에 있는 관리도교회에 부흥회를 갔는데 관리도교회 성도들이 4명이 모였습니다. 다음날에는 더 줄었습니다. 한 분의 가족 가운데 장례가 났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다른 한 분은 사정이 생겨서 못 왔습니다. 덕분에 관리도교회 성도들 2분이 참석했습니다. 예수비전성결교회에서 관리도교회에 함께 간 4분의 성도들과 제 아내가 있었기에 그나마 예배 분위기가 조금 살아났습니다.관리도교회는 작년에도 제가 가서 부흥회를 인도했던 교회입니다. 열악한 교회 형편임에도 불구하고 이윤제 목사님과 사모님이 힘을 다해 사역하시는 모습을 보고 우리 교
인터넷 신조어는 한번 유행을 타거나 사용되면 거침없이 비슷한 신조어들이 만들어진다. 젊은 세대들과 소통하면서 자고 일어나면 새로운 신조어들이 생겨난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경험한다. 초등학교 부모님들은 신조어를 들으면서 또래 아이들의 문화를 읽어나간다.우리 사회에서 인터넷 신조어들이 비슷한 방식으로 돌림 글자들이 새로운 신조어에 파생되고 있다. ‘혼밥러’는 혼자 밥 먹는 사람을 일컫는다. 이 신조어가 유행되면서 ‘러’자 돌림 신조어들이 우후죽순으로 만들어지기 시작했다.‘댓글러’는 댓글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을 말하고, ‘오지라퍼’는 남의
우리나라 각 관련 기관 외국인 정책 담당 종사자의 전문성이 요구되고 있다. ‘국민전체 이민·다문화 인식개선 의무교육의 필요성’이 신생 이민·다문화학문인 학교 안의 기초이론을 만들어 냈다. 또한 학교 밖의 적용 활동이 이루어지게 했다. 이 분야 관련 기관의 업무 범람과 중복됨의 문제가 발생함에 따라 ‘접목 및 협업’을 이루도록 한다. 그래서 우리나라도 현 글로벌 이민·다문화 이주민(다민족) 공존의 상호문화이해 시대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1996년부터 기존 이론을 중시하는 바탕을 둔 학교 안에 일구어 온 ‘이민다문화학문’을 학교 밖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