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문순희 박사의 가족치료 칼럼(229) 

기사승인 [569호] 2022.12.01  17:18:43

공유
default_news_ad2

- <제7부> 사모와 가족치료(70)

본지 논설위원, 상도종합사회복지관 관장

사모와 기도(6)

제7부 “사모와 가족치료”에 대하여 1) 사모와 소명, 2) 사모와 사명, 3) 사모와 기도, 4) 사모와 성령충만, 5) 사모의 역할과 사역, 6) 사모의 영적 훈련과 연단, 7) 사모와 성령의 은사 및 영적 능력, 8) “사람을 치유하는 사모”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3) 사모와 기도- 응답

받는 기도와 기도 응답을 방해하는 요소

여러 가지 문제와 기도 제목을 품고 기도하다 보면 한 번쯤 좌절과 소진을 경험할 수 있을 것

이다. 그때는 소진 때문에 의하여 좌절하지 말고 하나님의 말씀에 비추어 내 삶을 돌아보아야 한다. 하나님은 결코 우리의 기도를 안 들어 주시는 분이 아니라 우리의 기도가 막혀서 하나님께 상달 되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필자는 응답받는 기도와 기도 응답을 방해하는 요소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1) 응답받는 기도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은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예레미야 33:3), “그를 향하여 우리가 가진바 담대함이 이것이니 그의 뜻대로 무엇을 구하면 들으심이라 우리가 무엇이든지 구하는 바를 들으시는 줄을 안 즉 우리가 그에게 구한 그것을 얻은 줄을 또한 아느니라”(요일 5:14-15)라고 기록하고 있다. 또한 “너희 중에 누가 아들이 떡을 달라 하는데 돌을 주며 생선을 달라 하는데 뱀을 줄 사람이 있겠느냐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마 7:9~11). 또한 돌을 달라고 하는데 돌을 주는 아비는 좋은 아비가 아니며 뱀을 달라고 하는데 뱀을 주는 아비 또한 좋은 아비가 아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돌을 달라고 기도할 때 떡을 주시는 아버지이시다.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에 선하게 응답하신다. 그러므로 자신이 구하는 것이 돌은 아니었는지 먼저 되돌아 볼 필요가 있다.

우리의 기도가 응답 되기를 소망하기에 하나님께서 우리 기도에 응답하시는 조건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나님과의 관계속에서 우리의 모든 죄를 고백할 뿐만 아니라 하나님 말씀이 진실이고 그의 약속을 신뢰해야 하며 굳게 믿어야 한다. 성령의 감동으로 사람을 통하여 쓰신 성경 말씀에는 오류가 없다. 그리고 우리의 기도는 우리의 목적이나 필요에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주님의 목적에 따라 간구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신성한 계획과 성품과 일치하는 것을 위해 우리는 기도해야 한다. 하나님은 우리가 그의 뜻을 분별하고, 그 뜻이 이루어지기를 기도하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우리가 해야할 몫을 하기를 원하신다. 마태복음 6장 9절에서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어떻게 기도해야 할 것인지를 가르쳐 주셨다. 예수님은 하

나님의 영광과 하나님 나라를 위해서 기도하고, 기도자의 부족함과 연약함 가운데 하나님의 도우심을 간구하는 기도를 하라고 가르치신다. 즉 하나님의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기를 구하여야 한다. 사모가 기도할 때 중요하게 여기며 가치를 제일 순위에 두어야 하는 것은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

게 더하시리라(마태복음 6:33)”라고 하신 말씀 가운데서 기도해야 한다. 또한, 기도자가 걱정과 염려를 품고 기도하는 것은 기도를 받으시는 분을 믿지 못하는 것으로 응답받지 못한다. 말씀은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다만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빌립보서 4:6~7)라고 약속하신다.

사모는 기도 중에 무엇을 얻고자 함이 목적이 아니라 기도자인 자신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 거한 상태인지를 점검해야 한다. 성경은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요한복음 15:7)라고 말씀하고 있다. 즉 예수님 안에 거하는 사람의 기도가 응답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기도하는 사람은 성령의 도우심을 힘입어 기도해야 한다. 성령께서는 우리가 무엇을 기도해야 할지 알도록 도우신다. 성령께서는 나의 요청이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하고 하나님의 뜻대로 구하는지에 대하여 인도하시며 나의기도에 대한 응답을 통해 하나님께 더 가까이 갈 수 있도록 돕는다.

다음호는 제7부 사모와 가족치료71, 사모와 기도 7이 게재됩니다.

문순희 박사(상도복지관 관장) nhh1208@hanmail.net

<저작권자 © 기독교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독자기고

item34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