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교단총회 임원선거 제도개선 착수 필요

기사승인 [556호] 2022.07.14  09:28:13

공유
default_news_ad2

- 기성 제116년차 총회선거 분석과 결과 적용

기독교대한성결교회가 지난 5월 24일부터 26일까지 2박 3일간 서울 신길교회에서 전국교회 700여 명의 대의원들이 모인 가운데 제116년차 교단총회를 회순에 따라 특별한 분쟁 없이 은혜롭게 마쳤다. 

해마다 교단총회에서 불거지는 불협화음은 다른 분야보다 임원선출 후유증이 극심하게 일어났으며, 사회법으로 발전하여 교단 명예 실추는 물론 미자립교회들까지 동원되어 납부한 총회비가 재판비용으로 허비되는 사례가 빈번하여 전국교회에 미치는 여파가 크다는 사실이다.

특별히 3년마다 실시하는 총무선출에 대한 후유증은 교단을 술렁이게 하는 대폭적인 혼란으로까지 비화되고 있어 선거제도에 대한 방법이 잘못된 이유를 찾아야 한다고 판단하는 것이 옳다고 본다. 

현재의 임원선출방식은 전국대의원들에게 1인 1표의 자격을 부여하여 자율적으로 자신이 지지하는 후보에게 투표하는 방식으로서 가장 합리적이고 민주적인 선거방식을 채택하고 있어 매우 고무적이고 합리적이라고 모두가 생각했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는 언제부터인가? 누구부터인가? 전국에 있는 각 교회를 순방하며, 표를 매수하기 시작해서 당선되는 수법을 가동하기 시작해서, 이제는 전례가 되어 습관화되고, 교세가 큰 교회들의 담임목사와 대의원이 막강한 재력을 앞세워 매표하는 행위가 보편화되어 있다. 

출마의사만 있다면 무조건 자금력을 앞세워 평소에 교단과 기관에서 봉사한 적이 없어도 선거를 앞두고 정치적으로 영향력이 있는 지도자들부터 매수하기 시작하여 당선된 사례가 있었다.

이러한 유례는 비단 총회임원 뿐만 아니라 임기가 3년으로 행정업무를 맡아야 할 총무 선거에도 불이 붙어 극성을 부리고 있다. 급기야 이권 개입이라는 불명예스러운 다툼으로 번져가게 되고, 이로 인한 명예훼손에 이르기까지 사회법으로 다투게 되어 목회자 간에 감정싸움으로까지 도달하는 현실에 와있다. 

치열한 선거전으로 교통사고를 당해 인명을 달리한 후보자도 있었고, 최근에 당선된 총무는 단 몇일도 직책에 따른 역할을 하지 못하고, 타의에 의거 불명예 퇴임하게 되었다. 좋은 제도임에도 적응하지 못해서 부작용을 일으키는 현 선거제도를 신속하게 개선해서 사고를 미리 막을 수만 있다면 총회 차원에서 테이블에 올려놓고 자유로이 토론하고, 기발한 아이디어를 표출하여 새로운 방법으로 성스러운 교회에서 부작용만은 최소화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바이다. 

하나님은 막히면 돌아가라는 규율과 법도를 주신 것이 아닌가?. 어떠한 경우라도 교단과 교회 부흥을 위해서 발 벗고 나서야 해결된다는 것을 우리는 모두 교단정치를 해오면서 터득한 바 있다. 다음 제117차 교단총회에서 실행되기 위한 토론을 시작해야 할 것 같다.

토론을 시작하기 전에 우리는 지난 제116년차 부총회장 선거에 대해 거울을 삶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다. 지난 선거에 출마한 후보는 3명이었고, 한 분은 연령이 은퇴에 가까워서 교단을 위해 마지막 봉사를 다짐하였고, 또 한 분은 전년도 출마하여 두 번째라서 이번만은 당선해야 한다는 절박함이 있었으며, 마지막 한 분은 나이도 여유가 있고 처음 출마라서 어떤 방식을 잘 모르고 있었다고 평가되었다. 그러나 결과는 나이도 젊고 총회장 출마 경험도 없는 지방 목사님이 당선되었다. 알고 보니 이분은 개교회에서 목회역량도 출중했고, 지역에서 초교파적으로 활동 역량을 보여주었으며, 교단에서도 열과 성의를 다해 봉사와 충성으로 맡은 부서 활동을 왕성하게 해왔던 터라 특별히 선거운동을 하거나 매표에 가담하지 않았다는 평가이다. 

그렇다면 답은 나와 있다는 것이다. 아무리 선거운동을 하였어도 그리고 매표행위를 해서 자금을 동원해도 이제는 후보자 자신의 역량을 분석하고 있다는 것을 후보자가 인식해야 할 때이다. 

과열된 선거운동보다는 평소 교회와 지역사회 그리고 교단의 각 분과에서 최선을 다해 봉사하고, 대인관계를 원만하게 해야 할 것이며, 총회를 이끌어갈 수 있는 역량과 실력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 설득력 있는 정답인 것 같다.

지금 기독교대한성결교회 교단에는 60대 젊은 지도자급 목회자들이 많이 있고, 그중에서 1년에 1명씩 뽑아서 총회장 역할을 하도록 법으로 규정되어 있다. 그렇다면 정체되어있는 총회장 후보군을 어떻게 가려낼 것인가를 고민하지 않으면 매년 적극적인 매표행위를 해야만 겨우 후보군에서 총회장을 선출하게 되는 전철을 밟게 되는 것이다.

어떻게 하든 매표행위는 막아야 한다. 대의원들에게 20~30만 원을 지급한들 크게 영향력도 없을 것이다. 후보자로서는 최소 350명에게 공급해야 하므로 활동경비를 제외하고, 매표자금만 계산해서 최소 약 1억 원을 써야 하는 선거자금이 필요하다는 계산이 나온다. 그렇다면 지교회로서는 담임목사 총회장 출마하는 경비로 최소 3억 원의 활동 자금을 배정해야 하는 엄청난 부담을 감당해야만 하는 것이다. 

이러한 경비가 개척교회나 해외선교 또는 지역사회 구제에 사용된다면 교단은 물론 지교회의 역할이 소문날 정도의 가치가 형성될 것으로 여겨진다. 지금은 경제적으로 고난을 받는 미자립 작은 교회와 교회 문을 닫아야 하는 생계 곤란의 교역자들이 대기하고 있는 때이기도 하여, 지원이 요구되는 형편이라 고귀한 혈세인 헌금을 과거와 같이 허비할 때가 아닌 것은 누구나 상식적으로 알고 목회하기 때문이다.<기독교헤럴드 편집국: 다음호에 계속>

기독교헤럴드 편집국 dsglory3604@nate.com

<저작권자 © 기독교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독자기고

item34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