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존 웨슬리의 교회 안의 작은교회 선교운동 (11)

기사승인 [554호] 2022.06.23  11:05:30

공유
default_news_ad2

- 제3장 Wesley의 기독교 종교의 중심진리

이재완 목사 (영암벧엘교회)

 

2) 초기의 성화

성별되었다는 것은 곧 영적생활의 시작이며 실제적인 변화를 동반한다. 하나님께서 죄를 용서하실 때, 즉 의인에게 필수적으로 동반하는 사건이 있는데, 곧 중생과 양자됨이다. 중생은 거듭남이며, 양자됨은 자녀됨이다. 성결은 도덕적, 영적으로 순결한 상태 혹은 모든 죄가 제거되고 하나님의 형상과 영을 소유한 영혼의 완전한 건강 상태를 말한다.

 의인과 중생은 동전의 양면과 같아서 시간적으로는 동시적이지만 논리적으로는 구분되는데 이는 용서받은 후에야 거듭남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의인은 죄인을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단지 법적인 무죄 선언일 뿐이며 실제로 외로워지는 내적, 영적 변화는 중생이다. 하나님께서 죄인을 의롭다고 선언하시는 순간 그 자신에게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 그러므로 논리적으로는 의인이 앞서지만 시간적으로는 동시적 사건으로 이 표현들은 한 사건의 다른 측면을 말하는 것이다.

웨슬리는 중생 이전과 이후를 어린아이의 출생으로 비유하여 설명한다. 중생은 생명의 탄생이라는 점에서 하나의 완전하고 독립된 사건이지만 성결의 관점에서는 시작이다. 웨슬리는 중생은 성화의 시작이요 문이라고 했다. 중생은 성화의 첫 단계, 시작이다. 이것이 초기 성화이다. 진정한 믿음을 가질 때 거듭나게 되며, 초기의 성화를 경험한다. 그러므로 중생은 초기의 성화와 동의어라고 할 수 있다. 구분점은 새 창조와 완전으로의 시작이라는 관점의 차이이다. 이것은 태어나면 완전한 사람이지만, 성장의 첫 출발인 것과 같다. 한마디로, 요한 웨슬리의 “초기의 성화” 란 사람이 거듭날 때 시작되는 성화를 의미한다.

3) 점진적 성화

 구원에 있어서 하나님의 은혜의 점진적인 역사는 웨슬리에게 잘 나타난다. 구원은 ‘선행 은총’ 에서 시작하여, 회개시키는 ‘깨닫는 은총’에서 신앙의 단계, 즉 ‘확신의 은총’ 으로 나아가게 된다. 그러므로 구원은 시작에서 완전까지의 점진적인 과정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기독교적인 구원은 믿고 회개함으로 가능하며, 이 때에 외로워짐과 동시에 성장하게 되며, 성도의 마음은 온전히 정결해질 때에 순간적인 성화를 경험하게 된다.

의인, 중생에서 온전한 성화까지의 과정을 ‘점진적 성화’ 라고 한다. 중생에서 성화에 이르지 못한 신자의 상태를 웨슬리는 묘사하기를, 그는 겸손하나 온전히 겸손하지 못하며, 그의 겸손은 자만과 섞여 있다. 그는 온유하나 때로는 분노가 그의 온유를 부숴 버린다. (결국) 그의 의지는 하나님의 뜻에 전적으로 일치되지 못한 것이다.

 점진적 성화의 과정은 끊임없는 영적 전투를 통한 신자의 성장 과정이다. 이 때 신자는 유혹에 이기고 승리하기 위한 의지가 중요하며, “무릇 지킬만한 것보다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라” (잠 4:23)는 말씀에 귀기울여야 한다. 내적 신앙의 외적 증거요, 열매로서 선행의 필수성과 중요성이 이 때에 나타나게 된다. 점진적인 성화에 대한 웨슬리의 가르침은 개혁주의의 성화에 대한 교훈과 같다. 그러나 개혁주의는 완전 성화를 부인하는 데 그것은 차이점이라 할 수 있다.

은헤의 역사에 의해서 구원을 경험한 그리스도인의 삶은 성령의 역사가 온전한 성화를 이루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과정이라고 볼 때 그는 삶의 과정을 통하여 하나님의 형상을 닮아가며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신앙의 점진적인 발전 과정의 중요성은 와일리(H. Orton Wiley)에 의해서도 강조되고 있는데, 특히 웨슬리의 이러한 점진적인 요소의 인식은 알마니안 신학의 신인협동설(Synergism) 입장에 기초를 두고 있다. 그러나 웨슬레 당시 모라비안 교도들은 이 이론을 적극적으로 반대했다. 오튼 와일리는 이어서 점진적인 요소를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성결을 향한 점진적인 접근이 있으며 성결을 뒤이어 은혜 안에서 점진적으로 성장해 가야 하는 한편, 우리를 성결케 하는 그 역사 자체는 반드시 순간적임에 틀림없다.
웨슬리 신학을 연구하는 학자들 중에서 순간적인 면을, 혹자는 점진적인 면을 강조하지만, 웨슬리는 사실상 두 가지를 같은 비중으로 강조하였다. 즉 현재 성결한 생활을 하고 있는가, 그럼 점점 더 거룩하여 지고 있는가 하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성결한 그리스도인의 삶은 점진적인 상태에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회개와 믿음에 대한 결단이 계속적이면서도 동적인 은총의 역사로 성도의 책임과 의무를 다하면서 궁극적 구원의 목표를 향해 성장해 가는 과정이다. 

기독교헤럴드 chd6235@naver.com

<저작권자 © 기독교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독자기고

item34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