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존 웨슬리의 교회 안의 작은교회 선교운동(6)

기사승인 [549호] 2022.05.06  15:31:06

공유
default_news_ad2

- '작은 교회'에 관한 연구들

           이재완 목사 (영암벧엘교회)

그다음으로, 1960년대의 저술을 보면 더욱더 활발한 연구들이 일어났는데 먼저, 스타키(Lycurgus M. Starkey)는 The Work of the Holy Spirit:A Study in Wesleyan Theology(1962)에서 에큐메니칼 신학(Ecumenical Theology)의 난제와 문제점들을 웨슬리의 성령론으로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는 주장과 함께 에큐메니칼 선교에 대한 새 지평을 제시하였다.
특히 콜린 윌리암스(Colin W. Williams)는 John Wesley Theology Today(1960)에서 교회의 본질을 언급하면서 웨슬리는 “교회 안의 작은 교회”를 통하여 교회의 본질인 성도의 교제와 이 교제에 탁월했던 초대 기독교를 대변하면서 나아가 이 ‘작은 교회’가 성서적 경건성을 확립할 수 있었음을 확신했다고 지적하면서 웨슬리의 전략을 부각시켰다.
웨슬리의 신학을 오늘날 재평가하는데 결정적인 공헌을 한 사람은 아우틀러(William C. Outler)이다. 그는 John Wesley(1964)에서 웨슬리는 그 시대의 대중을 향하여 평범한 진리를 선포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의 복음을 가장 단순하고 종합적인 형태로 선포하는데 성공한 ‘대중적 신학자’(folk theologian)였다고 보았다. 또한 동, 서방 교부들의 저술들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으며 한 걸음 더 나아가 종교개혁적인 신앙과 동방 교부들의 신학도 폭넓게 수용한 탁월한 ‘에큐메니칼 신학자“임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웨슬리의 교회론을 심도 있게 다룬 커크패트릭(Dow Kirkpatrick)의  The Doctrine of the Church(1964)가 있는데 아직 이 저술을 넘어서는 웨슬리의 교회론 연구가 나오지 않고 있다.
1970년대의 저술들로는 마르틴 슈미트(Martin Schmidt)의 John Wesley; A Theological Biography(1972)가 있다. 슈미트는 이 책에서 웨슬리가 모라비안 교도들을 통해서 루터적인 신앙의 색채와 함께 경건주의 사상에 깊은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에큐메니칼 선교운동을 지향하는 인물이 될 수 있었다고 보았다. 특히 ‘교회 안의 작은 교회’ 운동은 기독자 완전을 추구하는 모임으로 죄의 용서와 구원의 확신과 시험을 이기기 위한 것이 그 운동의 핵심이라고 주장하였다.
1980년대의 중요한 저술들을 보면, 먼저 웨슬리의 교회론 연구에 탁월한 학자인 하워드 스나이더(Howard A. Snyder)는 자신의 명저 The Radical Wesley and Pattern for Church Renewal(1989)에서 웨슬리의 교회갱신 운동을 다루었다. 웨슬리에 의하면 역사 속의 교회는 타락했지만 아직도 거룩한 교회이며, 많은 면에서 부패했지만, 하나님은 임재하시며, 역사하는 부분이 아직도 소수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며, 동시에 교회는 거룩하여지고자 하는 역사의 긴장 속에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혁신을 위해서는 교회를 떠나는 것이 아니라 교회의 전통에 대한 존중과 아울러 새롭게 하는 혁신적인 기독교인(Radical Christian)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소그룹별로 새롭게 하는 힘을 기르기 위하여 제자직 훈련을 해야 하는데 웨슬리는 메소디스트가 큰 교회 안에 있는 작은 교회(ecclesiolae in essclesia)로서 그 사명을 다해야 하며 교회는 성결의 누룩으로서 사명을 다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웨슬리의 운동은 소그룹으로서의 교회를 지향했다고 평가했다.
또 하나는 미국 속회 연구의 대가 데이비드 왓슨(David Lowes Watson)의 The Early Methodist Class Meeting(1985)인데 왓슨은 이 연구에서 웨슬리의 ‘교회 안의 작은 교회’ 운동을 심도 있게 연구하였다. 웨슬리의 속회에 대한 역사적인 배경과 형성 과정을 소개하였고, 속회, 신도회, 선발신도회, 애찬회 등의 근본 목적과 운영 방법 그리고 지도자들의 지침, 속회의 영성 훈련과 예배순서 등을 다루었으며, 결론적으로는 속회 운동이 당시의 영국교회와 사회에 끼친 영향력 등을 상세하게 다루었다.
1990년대의 저술들을 보면, 먼저 노로 요시오의《존 웨슬리의 생애와 사상》이 있는데, 웨슬리의 신학은 윤리적인 것뿐만 아니라 개인의 자기완성을 의미하는 ’성화‘를 중심으로 하는 성령의 신학임을 주장하였으며 나아가 웨슬리가 그 신학을 형성하는데 영향을 받은 부분들을 여러 신학자들의 저서를 중심으로 세밀하게 분석해 놓았다. 특히 웨슬리는 그가 창시한 메소디스트 운동(Methodist movement)이 오늘날 전 세계에 널리 펴진 그리스도의 교회를 이룩함에 있어서 크게 기여했음을 인정하면서 웨슬리의 복음적 회심과 선교를 위한 메소디스트 운동의 준비와 웨슬리의 교회론을 깊이 있게 다루었다.
그다음으로 장학일은 그의 학위논문인 “존 웨슬리의 밴드 조직 활용을 통한 한국교회 갱신방안”을 근간으로 한 저서 《밴드목회의 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웨슬리의 사상을 역사적, 신학적특히 실천신학적 접근을 시도한 후 밴드목회의 이론을 신학적. 성서적으로 체계화하였다.
그다음으로 홍성철의 《불타는 전도자 존 웨슬리》(1999)는 웨슬리가 천신만고 끝에 교리적 신앙에서 경험적 신앙으로 전환된 복음적 회심을 통해 가슴이 뜨거워지는 체험을 했으며, 이 놀라운 경험으로 당시의 냉랭한 교회와 부패한 사회를 건져낸 ‘경험과 실천의 전도자’로 묘사하였다.

기독교헤럴드 chd6235@naver.com

<저작권자 © 기독교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독자기고

item34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