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신간안내

기사승인 [518호] 2021.06.03  16:29:04

공유
default_news_ad2

- '내가 걸은 한국문화, 한국교회 1952-2021, 69년의 서사'

박경리의 대하소설 《토지》는 등장인물만 육백 명에 이른다. 토지 인물사전이 간행되었을 정도이다. 상기 도서에도 한국 문화사적인 인물이 백여 명, 한국 교회사적인 인물이 백여 명이 한국 현대사의 마디 마디로 등장한다. 저자는 6·25 동란의 와중에 태어나서 69년의 시간 속에 겪은 것을 문화적으로 서사하였다.

1950년대 동화백화점(지금의 신세계백화점)은 박완서의 소설 ‘그 산이 정말 거기 있었을까’에서 박수근 화백이 미군을 상대로 그들의 애인 초상화를 그려주던 무대이다. 박완서는 동화백화점이 미군 피엑스로 사용되어질 적에 초상화부 매니저가 되었다. 그곳에서 알게 된 박수근 화백을 모델로 소설 ‘나목’을 써서 여성동아에 공모하여 사십 세에 등단하였다. 저자는 어린 시절 드나든 동화백화점이 작가 박완서에게 있어서 도시문학의 거점이 되었음을 서술하였다.

상기작은 이범선, 백도기, 김승옥, 이현주, 정미경 작가의 소설에서 기독교의 본질과 원형을 평론했다. 시인 윤동주, 박인환, 양성우, 소강석의 시세계에서 동시대를 해석해 냈다.

저자는 육십년대 극장 쇼에서의 남진, 박재란, 현미, 문주란, 언더그라운드의 원조 정원을 기억해냈다. 서울시민회관 소울 사이키 그룹 사운드 경연대회에서 신중현, 히식스, 라스트찬스, 데블즈, 김추자, 펄시스터즈, 박인수라는 문화현상을 끄집어 냈다. 미도파싸롱, 아카데미 뮤직홀, 라틴 쿼터, 오비스 캐빈, 실버타운을 드나들면서 당시대를 그려냈다. 쎄시봉시대 조영남, 송창식, 윤형주, 김세환, 이장희, 김민기, 바블껌, 정훈희, 최연희, 최이철의 아이들은 그 시대의 아이콘이었다.

상기 저서는 저자가 회심하고 나서인 1972년부터 연대순으로 조용기 목사, 강원용 목사, 김문환 교수, 민경배 교수, 백도기 목사, 김준곤 목사, 신현균 목사, 김삼환 목사, 이영훈 목사, 소강석 목사로부터 깊은 영향을 받고 동행한 결과물이다.

상기 저서는 1992년 여의도 광장의 세계성령화대성회부터 한국기독교성령100주년, 2017종교개혁500주년대회에 참가한 방지일, 김우영, 강달희, 이만신, 김홍도, 한진관, 곽규석, 김종기, 정우성, 손학풍, 아쳐 토레이, 라인하르트 본케 목사의 한국교회 연합운동을 적었다. 1980년대, 조용기 목사에 대한 이단 사이비 시비의 발단과 과정과 결과를 상기 저서는 담아냈다.

저자는 1970년대 초에 싱얼롱 코러스다실에서 반예문 신부를 만났다. 반예문 신부는 1982년에 사재를 털어서 가톨릭가요대상을 제정하였다.

또한 저자는 1999년에 국악에 입문하여 구약 전도서를 30분 분량으로 작사하여 문성모 작곡, 김광숙 서도명창으로 2003년 5월 서울상암월드컵경기장에서 초연하였다. 상기 저서에서 저자는 경기명창 이은주, 판소리명창 박동진, 안숙선의 소리 세계를 평론하였다.

박정희,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이명박, 박근혜 역대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에 관한 일화도 적었다. 문재인 정부의 검찰총장이었던 윤석열은 공정이라는 시대정신을 보였다.

안준배 목사는 한세대학교 신학과와 목회대학원, 명지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문예창작과를 졸업하고 서울기독대학교대학원 역사신학을 전공하여 철학박사학위를 받았다. ‘포스트 모던’ 연극평론, ‘한국시’ 수필, ‘신한국문학’ 시로 등단했다. <안준배 지음/576면/20,000원>

안준배 박사 chd6235@naver.com

<저작권자 © 기독교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독자기고

item34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