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중국, 아무런 반응 없어 답답”

기사승인 [474호] 2020.02.26  16:51:58

공유
default_news_ad2

- 박인숙 “우리 국민, 다른 나라에서 입국 금지당할 수 있어”

박인숙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간사

한국여자의사회 회장 등을 지낸 의사 출신의 박인숙 미래통합당 의원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확산과 관련해 한 발언이 온라인에서 연일 화제가 되고 있다.

박 의원은 21일 오전 해당 회의에서 의학저널 ‘뉴잉글랜드저널오브메디슨’(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 실린 내용을 인용해 코로나 19에 대한 정부의 대응을 비판했다.

다음은 박 의원이 언급했던 코로나 관련 발언의 주요 내용이다. 

바로 어제 세계적인 의학저널 '뉴잉글랜드저널오브메디슨’(New England Journal Medicine)이라는 데에 논문이 아주 급하게 실렸다. 이 상황이 얼마나 급박한지를 나타낸다. 이렇게 급하게 논문을 실어주지 않는데, 광둥의 우리나라의 질본에 해당하는 광둥에서 환자 14명을 아주 심층 바이러스 검사를 했다.

이와 관련해서 한마디 말씀드리면 병 이름은 'COVID-19', WHO에서는 병 이름을 짓는 것이고바이러스 이름은 'SARS -코로나바이러스-2(SARS-CoV-2)’라는 게 정식 바이러스 학회의 이름이다.

아주 중요한 요점은 우리도 알고 있다. 무증상 감염이 있다는 것은 알고 있는데 이게 너무나 확실히 증명이 된 논문이다. ‘무증상이라도 접촉한 이후에 5일 이상 바이러스를 전파하더라.

결론은 지금 우리가 이게 화급한 재난에 처해있는데 대통령과 정부가 정말 인식을 못하고 있다. 중국 다음으로 가장 많이 발생한 나라가 대한민국이다. 또 한국과 일본만 입국 금지를 안했다. 대구에서는 응급실 폐쇄로 의료 공백·의료 마비가 심히 우려되고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대구에서는 패닉상태이다.

미국의 전략은 환자가 이제 15명뿐이 안 된다. 7개 주에 그것도 다 흩어져서 15명뿐이 안되는데 한 달 전부터 장기전으로 대비하고 있다. 그래서 입국하는 사람들, 14일 이내에 중국을 방문한 모든 외국인을 아예 입국을 금지한다.

특히 무증상 감염자가 얼마나 많은지 아직 아무도 모른다. 결론은 감염을 완전히 막지는 못한다. 감염 속도를 늦추어서 시간을 벌어서 치료약과 백신을 개발하자’이다.

그래서 제가 몇 가지 제안을 하겠다. 당장 중국인 입국을 전면 금지해야 된다. 이 이야기는 제가 방송에서 나가서도 했고 의료계에서도 끊임없이 이야기를 했는데, 여러 가지 이유로 이것을 하지 않는데, 전면 금지 하지 않는 중국이 1위이고, 우리나라가 2위이고 일본이 3위이다. ‘중국 입국 금지’ 반드시 해야 된다. 잘못하면 대한민국 의료가 모두 마비돼서 우한 같은 사태가 일어난다. 2주 안에 중국을 방문한 사람 모두 자가 격리해야 되고, 자가 격리하는 관리도 더욱 엄격해야 한다.

끝으로 장기전에 대비해야 된다는 당부를 드린다. 미국 CDC(질병통제예방센터)에서 애초에 이런 아웃브레이크가 생겼을 때 “중국에 협조를 하겠다” 그런 제안을 했으나 중국에서 계속 답이 없다고 한다. 지금은 국민 생명과 국가 안위가 심히 걱정되는 국가 재앙의 상태임을 명심하고,미국 CDC를 위시해서 국내·외 전문가 말씀을 잘 듣고, 공동연구와 대책을 만들 것을 촉구한다.

이러한 근본적인 그러나 매우 어려운 조치들을 지금 당장 취하지 않으면 머지않아 우리도 도시 폐쇄뿐 아니라 우리 국민들도 다른 나라에서 입국 금지를 당할 수도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란다.

박지현 편집국장 dsglory3604@nate.com

<저작권자 © 기독교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독자기고

item34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