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신간안내> 사회복지실천론

기사승인 [455호] 2019.09.05  17:59:53

공유
default_news_ad2

- 허정철 조혜정 류동수 노길희 저, 지식공동체


사회복지사가 되고자 하는 독자들에게 필자가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누군가를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스스로를 확인하고 스스로를 바로 세울 수 있는 통찰과 인내가 필요할 것이며, 현대사회의 급격한 환경 변화 속에서 인간의 다양한 욕구와 복잡한 문제에 대응하여 더 나은 삶의 질을 추구하고 조화로운 사회를 이룩하는 데 기여하고 새로운 도전과 성장을 모색해야 하는 사명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사회복지실천은 이론을 중심으로 실천의 이론적 관점, 역사적 발달과정, 면접과 관계형성, 개인, 집단, 가족, 지역사회에 대한 전반적인 실천과정과 사례관리 등을 포함하며, 실천대상 및 문제 개관, 면접론을 논하기 앞서 의사소통기술을 다루도록 하고 있다.

인간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고려하고, 전통적 방법론과 통합적 방법론, 그리고 새롭게 개발되고 있는 접근법에서 나온 지식과 기술들을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에 맞게 절충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저자들은 사회복지를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좀 더 폭넓은 지식을 전달하고자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 교과목 지침서의 목차내용을 최대한 반영하는 데에 주력하였다.

이 책은 총 14장으로 구성하였으며, 각 장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장은 사회복지실천의 개관, 2장은 사회복지의 발달, 3장은 사회복지전문직의 역할과 정체성, 4장은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 5장은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 6장은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7장은 사회복지실천의 통합방법론, 8장은 사례관리, 9장은 사회복지실천관계론, 10장은 사회복지실천 면접론, 11장은 사회복지실천의 과정-접수, 12장은 사회복지실천의 과정-자료수집과 사정, 13장은 사회복지실천의 과정-계획과 개입, 14장은 사회복지실천의 과정평가 및 종결로 구성되었다.

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이해하고 판단해야 한다는 중요한 이론에도 불구하고 저자들은 강의자가 아닌 수강자의 입장에서 글을 구성하였으며, 궁극적 목적인 인간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적 기능 증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실천적인 방법론을 연구하는 것뿐만 아니라 일선 현장의 임상적 지식을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박지현 취재부장 dsglory3604@nate.com

<저작권자 © 기독교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독자기고

item34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