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단 총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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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들의 갑질에 목숨을 끊는 교사들 얘기가 심심치 않게 들려온다. 이 땅에 가진 자들의 갑질이 얼마나 많은가? 바울이 예수를 만난 후, 배설물처럼 버렸던 것들을 붙잡고 야단들이다. 심지어 중국집에 짜장 한 그릇 먹겠다고 들어간 사람도 뒤틀리면 “내가 누군 줄 알아?” 큰 소리다. “누구긴요, 짜장 한 그릇 드시러 온 아저씨죠!” 존경받는 인도의 시인 타고르의 갑질 얘기다. 어느 날 그의 집 마당을 쓰는 하인이 세 시간 넘게 지각했다. 화가 머리끝까지 난 타고르가 ‘해고해야겠다’고 작정했다. 3시간 후 허겁지겁 달려 온 하인에게 빗
인체의 신비(31):출생에 나타난 창조주의 지혜 2“나를 태(womb)속에 만드신 이가 그도 만들지 아니하셨느냐 우리를 뱃속에 지으신 이가 한 분이 아니시냐”(욥기 31장 15절)자연은 하나님의 작품이기에 모든 것이 신비하나 그중에서 생명의 출생은 신비의 극치라 할 것이다. 포유(哺乳)동물의 경우 대개 암수가 짝짓기로 수정하여 생명이 태어나는데 인간도 남자와 여자의 성적인 결합으로 수정되어 마침내 아기로 태어난다. 남자의 고환에서 대량으로 생산되는 정자는 세 부분으로 되어 있는데 머리에는 핵이 있고 그 안에 DNA라는 사람을 만드는
전라북도의 한 기관장에게 복음을 전했습니다. 서울대학교를 졸업하고 해외 유학도 다녀온 지식인입니다. 맑은 두 눈에 총기가 가득하고, 편안한 인상에 호의가, 사려 깊은 행동거지에는 예의가 깃들었습니다. 상하 직원 모두에게 평판이 좋습니다. 직원들의 투표로 뽑는 ‘내가 닮고 싶은 간부’에 선정될 만큼 올바르고 명민한 분입니다. 내가 전하는 복음을 진지하게 듣습니다. 예수님 부활이 사실인지 상당히 깊은 통찰을 가지고 추적했더군요. 부활을 경험한 제자들의 전적인 변화가 그 중요한 증거인 것도 학습되어 있습니다. 그런 이지적인 정보가 신앙으
김용은 목사님은 6·25로 인하여 가족과 친척 스물세 명을 잃는 아픔을 당하셨습니다. 예루살렘 성벽을 중수하기 위해 눈물로 기도하던 느헤미야와 같은 기도의 사람입니다. 일을 보면 쉬지 않고 밤을 세워가며 일을 하시는 열정적인 분입니다.목사님은 느혜미야처럼 불굴의 신념을 가진 지도자요 애국자입니다. 아무리 어려운 일이 있어도 결심하면 낙심하거나 포기하지 않습니다. 심지가 견고한 느헤미야 같은 분입니다. 오랫동안 함께 일한 저로서 존경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목사님은 26회 총회에서 총회장으로 당선된 후 지금까지 교단을 위해 헌신하셨습니
도마는 누구인가?3. 제자 도마유월절이 되자 예수님은 예루살렘에 올라갔다. 매년 유월절이 되면 유대인의 남자들은 예루살렘에 올라가서 유월절 행사에 참석하고 하나님께 예물을 드리곤 하였다. 예수님은 12살 때 처음으로 부모님 그리고 친척들과 함께 올라왔었고 그 뒤로 아버지 요셉이 죽은 후엔 예수님이 가정을 대표해서 올라오던 예루살렘이었다. 예수님 뿐 아니라 형제들도 함께 올라갔으며 예수를 늘 따라다니던 유다도 형과 함께 올라갔다. (요한복음 7장 1절부터 10절 참조) 일행이 예루살렘에 도착하여 성전으로 향하여 갔다. 그 안에는 수많
대한민국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완충지대인 비무장지대(DMZ)를 가지고 있다. 완충지대란 이해가 상반되는 지역이나 국가 간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두 지역 사이에 설치되는 중립지대를 말한다. 현재 우리 사회의 생태구조를 바라보며 완충지대가 절실함을 느낀다.매일 같이 들려오는 '묻지 마 테러' 소식에 국민들은 불안하다. 가해자들의 신상이 밝혀짐에 따라 우려의 소리가 높다. 그들 중에는 사회 적응력이 떨어지는 은둔형 외톨이들이 있다. 은근히 사회에 대한 일종의 분노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이들은 사회 공동체를 해칠 시한폭
지난 코로나19로 인해, 우리들의 실생활 경제 수준은 최하로 머물러 있으면서 아직도 뚜렷한 회복세를 보이지 않고 있다. 2~3년 동안 경기침체가 바닥을 치면서 한 동안 경제의 부흥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많은 경제 전문가들의 견해도 미래 경제에 대해 희비가 엇갈리면서 우리의 실물 경제는 썩 그리 나아보이지 않고 있다.경제적 회복세는 당장 뚜렷한 실적을 보이지 않고 있고 전 세계적으로 물가 상승률은 그 어느때 보다 심각해 보인다. 우리도 물가 상승에 관해서만은 예외가 아닌 것 같다.각종 기자재 가격이 상승하고 있고, 대중교통 요금도
미생(未生)과 신의 한 수8. 미국 일러스트 작가이자 화가인 ‘루스 우스터만’은 특별한 작가로 유명하다. 바로 딸과 합작품을 만드는 작가이기 때문이다. 딸의 스케치(낙서)를 이어받아 아름다운 예술작품으로 승화하는 작가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어떠실까? 우리의 낙서를 예술작품으로 바꿔주실 수 없으실까? 바둑에서는 종종 실책으로 여겨졌던 돌이 생각지도 못한 새옹지마로, 역전의 히든카드로 활용될 때가 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허물과 잘못까지도 가장 선한 길로 인도하시는 분이다.9. 하나님께서는 미생인 청년들을 가장 아름다운 길로, 가장
각 그룹은 그 이름들이 p로 시작하고 어미에서 두 번째 음절에 액센트가 있고 t(h)a로 끝나고 같은 끝맺음으로 다른 이름과 함께 끝난다. 역시 그 동기는 가장 가능성이 없는 이야기를 역사적 진실성이 있게 보이게 하기 위해서 공문서 기록 양식 혹은 연대기 편자의 기록 양식을 본받았을 것이다. 그러나 드디어 한결같이 그리고 아마도 더욱 중요하게 그 결과는 그 이야기의 익살스런 어조를 고조시킨다.에스더서에서 우리는 페르시아 정부의 야망을 호되게 풍자하려고 이야기에 익살스러운 관청 용어를 사용하는 것을 보게 된다. 일반적인 이야기의 진지
서천석의 “마음 읽는 시간”(김영사)에서 일부를 옮기며 상념에 젖어봅니다.비난과 비판은 어떻게 구별할까요? 비난은 세 가지 특징을 갖습니다. 첫째, 상대의 행위가 아닌 상대의 인간성을 공격합니다. 예를 들어 “너는 왜 이렇게 게으르니?” “당신은 도대체 내게 믿음을 주지 않아.” 하는 식입니다. 상대에게 안 좋은 사람이란 딱지를 붙입니다. 둘째, 상대로 인한 피해를 과장합니다. 예를 들어 “너 때문에 늙는다. 늙어.” “당신으로 인해 내 인생은 완전히 망가진 거야.” 같은 이야기입니다. 셋째, 좋게 해결하려는 생각이 없습니다. 예를